지난 시간에 기본적인 관계대명사의 의미와 종류 몇 가지를 살펴보았어요.
그 내용이 궁금하신 분들은 여기로 들어가 보시면 됩니다.
제가 듣는 사람이 분명히 이해할 수 있는 말을 하려면 보충 설명을 해야 할 때가 종종 있죠. 내가 말하고자 하는 대상, 장소, 시간 등을 확정해서 이야기 해 줄 필요가 있습니다. 그 역할을 하는 게 수식어인데 영어에서는 형용사뿐만 아니라 관계(대명)사도 그 일을 할 수 있답니다.
관계(대명)사란 두 문장에서 서로 관계가 있는 공통부분을 찾아 연결시켜주는 녀석이라고 말씀드렸습니다. 선행사(관계대명사 앞에 오는 녀석)에 따라 어떤 관계대명사를 쓸 지가 달라지는데요. 오늘은 which의 사용에 대해서 잠시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두둥두둥. 너와 나의 위치. 에이취.
아츄~널 보면 재채기가 나올 것 같아~
죄송합니다.
본론으로 들어가도록 하죠.
다음 두 문장을 합쳐 볼까요?
1. A car is parked outside.
2. The car is mine.
지난 시간에 관계사를 이용해 문장을 합치는 순서를 알려드렸죠?
1. 공통 부분이 뭐죠?
a car=the car
2. 공통 부분 뒤로 문장을 갖다 붙입니다.
The car (a car is parked outside) is mine.
3. 공통 부분 하나 빼고 관계대명사
The car which(또는 that) is parked outside is mine.
지난 시간에 사물, 동물에는 that이나 which를 사용할 수 있다고 했는데 기억하시나요??
사실 이렇게 두 가지 문장을 하나로 합치는 것은 큰 문제가 되지 않아요. 선행사가 사람인지, 사물인지, 장소인지, 시간인지 등만 구분하면 되거든요.
그런데 오늘은 좀 애매모호한 녀석에 대해 설명을 해보려고 합니다.
1. The girl who(또는 whom) we met yesterday lives in this neighbourhood.
2. Rachel, who we met yesterday, lives in this neighbourhood.
뭐가 다른가요? 관계절에 콤마(,)가 찍혀 있네요. 흔히 수업시간엔 콤마가 있는 녀석은 계속적 용법, 없는 녀석은 제한적 용법이라고 배우셨을 거에요. 마치 엄청난 문법 사항인 것 마냥 책의 몇 페이지를 할애해서 다루어 놓기도 하죠. 해석하는 순서도 앞에서 뒤로, 뒤에서 앞으로 하면서 말이죠.
와..영어 쓰는 사람들 참 대단하네요. 그럼 말할 때는 어떻게 하지? 콤마를 손짓으로 알려줄까요?
이제 언제 콤마를 쓰는지, 쓰는 것과 쓰지 않는 것의 차이는 무엇인지 속 시원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A kangaroo is an animal which lives in Australia.
The man who came for lunch was my uncle.
Winter is a time when it sometimes snows.
자. 위의 세 문장에는 관계절 앞 뒤로 콤마가 없습니다. 제한적 용법이라는 말이겠죠. 그러면 왜 콤마를 안 찍었을까요?
하나씩 해석해 보죠. 관계절을 빼고 해석해 보면
1. A kangaroo is an animal = 캥거루는 동물이다.
2. The man was my uncle. = 그 남자는 나의 삼촌이다.
3. Winter is a time. = 겨울은 시기이다.
문장이 되는 것 같긴 한데 뭔가 좀 섭섭한? 기분이 드는 건 왜일까요?
바로 정보가 좀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이제 다시 관계절을 넣고 해석해보면
1. 캥거루는 호주에 사는 동물이다.
2. 점심 때 온 그 남자는 나의 삼촌이다.
3. 겨울은 눈이 내리는 시기이다.
뭔가 답답함이 사라지는 듯한 기분입니다/
그렇습니다. 제한적 용법은 영어로 defining relative clauses라고 하는데 정의를 내리는 관계절이라는 뜻입니다. 이해를 위해 꼭 필요한 내용(essential information)을 더해주는 역할이죠.
그러면 이제 콤마가 있는 문장들을 보시죠.
Rachel, who we met yesterday, lives in this neighbourhood.
My car, which I bought seven years ago, needs replacing.
This shirt, which I bought last weekend, cost £50.
관계사절을 빼고 해석해 보겠습니다.
1. Rachel은 이 근방에 산다.
2. 내 차 수리해야 해.
3. 이 셔츠 £50야.
문장이 답답하지 않아요. 그렇죠? 뭔가 빠진 것 같은 느낌이 없습니다.
그러면 콤마 콤마 사이에 있는 문장들을 넣어 볼까요?
1. (우리가 어제 만난) Rachel은 이 근방에 산다.
2. 내 차 (7년 전에 샀는데) 수리해야 해.
3. 이 셔츠 (지난 주에 샀는데) £50야.
약간 TMI느낌인가요?
우리가 계속적 용법이라고 배운 그 녀석은 영어로는 non-defining relative clauses라고 합니다. 정의 내리는 문장이 아니라는 거죠. 이 녀석들은 단지 추가적인 정보를 제시할 뿐입니다.
위 문장에서 말하는 사람과 듣는 사람은 모두 Rachel을 압니다. 말하는 사람과 듣는 사람 모두 말하는 사람의 차를 압니다. 둘 다 셔츠를 보고 있습니다. 그러니까 굳이 뭔가를 한정하여 말할 필요가 없는 것이죠. 단지 부가적인, 내가 입이 근질거려서 이야기해주고픈 것들을 추가로 말하는 겁니다.
특히 우리가 제3자인 누군가의 이름을 이야기 할 때는 그 사람을 아는 사람에게만 하잖아요? (김철수 과장님을 모르는 제 친구에겐 그냥 우리 과장님이라고만 합니다.) 따라서 고유명사 뒤에는 항상 콤마를 사용합니다. 다 안다는 전제하에 그 이름을 사용한 거고 그렇게 이야기를 하는 거니까요.
마지막으로 복습 한 번 해 보죠.
1. These are the earrings that my mother gave me.
2. My German teacher, whom I really admired, retired last year.
1. 이건 귀걸이야. ??? 이건 엄마가 주신 귀걸이야. 아하
2. 독일어 선생님이 작년에 은퇴하셨어. 응 그렇구나.
2. 내가 정말 존경하던 독일어 선생님이 작년에 은퇴하셨어. 응 그렇구나.
제한적 용법과 계속적 용법이었습니다.
예문들은 bbc learning english에서 가져왔습니다.
아 끝으로 하나 짚어드리면 계속적 용법에는 that을 사용하지 않구요. 계속적 용법에서는 관계사를 생략할 수 없습니다.
예문들은 bbc learning english에서 가져왔습니다.
'Miscellaneous > Grammar' 카테고리의 다른 글
must have pp / would have pp / could have pp / should have pp / may might have pp (2) | 2024.05.29 |
---|---|
관계대명사 who/which/that/what (0) | 2019.10.05 |
What? Which? 어느 것을 써야 할까요?? (0) | 2019.10.04 |
It ~ that 강조구문?? (0) | 2019.09.30 |
have been to vs have gone to (0) | 2017.02.10 |